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요리의 맛을 더 하는 식용 허브의 종류는 ?

by 차나차 2021. 9. 4.
728x90
반응형

 

요리의 맛을 더 하는 식용 허브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허브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푸른 풀을 의미하는 라틴어인 허브는 비단 식물로만 키워지는 것이 아니라 약으로 쓰이기도 하며 음식의 향신료, , 그리고 화장품과 술에까지 쓰이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라벤더나 페퍼민트, 레몬그라스, 로즈메리 등 주로 알려져 있는 허브의 종류 외에도, 쑥이나 결명자 등 역시 허브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음식에 풍미를 더하고 몸에도 좋은 허브의 종류에 따른 다양한 효능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허브란? 향이 나는 식물로 주로 요리나, 향수, 의약용으로 사용하고, 허브는 잎이나 꽃인 반면, 양념은 열매, 종자, 뿌리, 줄기 들을 주로 건조하여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허브를 주로 차로 많이 마시거나 요리할 때는 아주 가끔 사용합니다.

 

 

💦 루꼴라

루꼴라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쓰이는 루꼴라는 독특한 향이 나는 허브입니다.

주로 피자나 샐러드, 파스타 등에 사용되는 허브로 쌉싸름한 맛이 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항암작용에 좋은 클로 코시 놀 레이트 성분이 있어 암세포의 성장억제를 하며 루꼴라에 함유된 특정 생리활성물질은 난소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염산과 철분이 풍부해서 임산부에게 좋다고 합니다.

 

💦 바질

바질

허브 하면 빠질 수 없는 바질!!

바질은 토마토, 치즈, 올리브유와도 궁합이 아주 잘 맞는 허브라고 합니다.

토마토와 잘 어울려서 이탈리아 요리에 주로 이용된다고 하며 허브의 왕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잎이 큰 거는 향이 강해서 어린잎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질은 두통, 구내염, 진정,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

레몬그라스는 레몬 향이 나는 허브입니다.

세계 3대 수프인 태국 음식 똠얌꿍에 들어가는 주요 재료라고 합니다.

레몬그라스의 잎은 찢어서 비벼보면 레몬 향기가 난다고 합니다.

이 향의 주성분은 레몬과 같은 시트랄로 정유의 70~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정유는 약품, 향수, 비누, 캔디 등에 사용된다고 하며 또한, 뿌리 쪽에 가까운 하얀 부분은 생선이나 닭고기 요리에 쓰인다고 합니다.

노란색 어린잎은 차로 마시면 소화를 촉진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로즈마리

로즈마리

항균, 진정 효과가 있어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로즈메리는 보습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로즈메리는 향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을 해야 한다고 하며 주로 로즈메리를 밑에 깔거나 위에 올려서 요리하기도 합니다.

향이 강한 로즈메리의 향은 두통을 가라앉히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살균, 소독, 방충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 오레가노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아마 생각해보시면 한 번쯤은 오레가노가 이름에 들어간 피자, 스파게티, 오믈렛 등을 먹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주로 꽃이 피는 시기에 수확하여 건조해 보존하고 잎을 말린 것은 향신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초로 이용된 오레가노 전출액은 식욕 증진, 진정, 살균작용, 이뇨작용 등이 있어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하고 목욕제로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페퍼민트

페파민트

페퍼민트에는 멘솔 와 플라보노이드, 탄닌, 민트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

페퍼민트는 특히 위장의 컨디션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과식이나 과음으로 인해 속에 남아있는 불쾌감이나 멀미,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억제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소화를 돕고 가슴 쓰라림이나 위경련 등에도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두통이나 초조, 긴장 등을 완화시키며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고 불안감을 해소, 불면증을 완화해 수면을 유도하기도 한다. 또한 페퍼민트는 강한 살균 소취 효과가 있어 땀과 입냄새 등의 예방, 바닥이나 가구의 청소 등 생활 위생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나 화분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애플민트

애플민트

애플민트는 박하 향과 사과 향이 함께 난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피자나 파스타 등의 음료에 활용되기도 하고 고기나 생선요리를 할 때 비린 맛을 없애는 데에도 상당히 효과적이랍니다.

애플민트는 모히또의 주재료로 사용되는데요, 작은 풀처럼 보이지만 애플민트에는 심신 안정을 도모하는 등 큰 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애플민트는 위장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유의 청량감이 위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죠.

애플민트 속 멘톨 성분이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좋은데요, 이 멘톨 성분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통해 폐 건강을 강화시키고 이로써 기관지 질환을 예방해준답니다.

평소 감기, 기침, 가래 등으로 고민하고 계셨다면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타임

타임

타임이라는 허브는 100리까지 향이 퍼진다고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백리향’ ‘백리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단맛을 내는 효과가 있어 스테이크의 풍미를 올리기 위해 사용되며, 생선 및 육류, 해물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상큼한 향과 소나무 향이 동시에 어우러지는 허브로, 방부제의 역할을 하기도 해 치즈나 술과 같은 발효 과정이 필요한 식품을 보존할 때 방부제 겸 향신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타임은 두통과 빈혈을 개선하고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향수나 입욕제로도 널리 쓰인다.

 

💦 고수

고수

모든 중국 음식에는 고수가 들어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특히 중국에서 많이 이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이다. 베트남의 쌀국수에 들어가는 향신료이기도 하다. 주로 원산지는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이지만 로마인으로부터 유럽에 소개되었다. 그 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향신료이다. 고수는 입맛을 돋우며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의 가스 참, 통증 등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오늘은 허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