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아티초크(유럽의 불로초)

by 차나차 2021. 11. 15.
728x90
반응형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유럽의 불로초로 불리는 꽃봉오리 채소입니다.

먹을 수 있는 부위가 적고, 손질이 까다로워 일명 귀족채소로도 불리며 아티초크는 장수국가 스페인의 대표적인 건강비결로 알려지며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유럽과 남미, 미국 등지에서 양배추, 양파처럼 대중적으로 섭취하는 꽃봉오리 채소입니다.

 

아티초크는 단백질, 비타민A, C. 칼슘, , , 당류, 이눌린등이 다량 함유돼 약용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능이 저하되어 간장이나 쇠약해진 소화기의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티초크는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혈중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티초크의 효능

 

아티초크

 

💦 다이어트

 

아티초크는 칼로리(1송이-30Kcal)와 지방이 적고 체내 독소를 없애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있어 장 건강은 굉장히 중요한데 아티초크에는 100g 5g 이상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변비 개선과 장 활동에 중요한 활성 균 생성, 그리고 유독물질도 없애는 등 체내의 독 성분들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에 해로운 저밀도 지단백(LDL) 수치도 떨어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티초크는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내장지방을 축척과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불량

 

아티초크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패스트푸드, 과음으로 인한 소화불량에 효과적입니다.

아티초크의 천연 미네랄 성분과 시나린 성분은 폭식, 과음으로 인한 소화불량 증세를 완화시키며, 체내 독소를 없애는 정화효능으로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장 염증을 개선하면서 면역력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간보호

 

아티초크의 대표 성분인 시나린은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나린 성분은 아티초크 잎, 뿌리에 있으며 간 기능 저하로 인한 간질환 치료에 효과적이고 세포를 젊게 하여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 치매와 두통

 

아티초크에 들어있는 비타민B9 즉 엽산은 신생아의 신경계 발달을 도와 임신 초기의 임산부에게 좋고, 비타민K는 지혈작용으로 뇌신경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엽산은 치매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숙취해소

 

아티초크는 숙취해소 및 알코올 의존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아티초크에 함유된 풍부한 시나린 성분은 과음 후 숙취 해소 및 이뇨 작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천연 미네랄 성분은 뇌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여 우울증으로 인한 알코올 의존증에 도움을 줍니다.

 

💦 대장암

 

아티초크가 대장암과 여러 암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이초크에 풍부한 클로로겐산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N-니토르소아민이라는 발암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암효과 및 대장암 등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당뇨 개선

 

아티초크에 다량 함유된 이눌린 성분과 식이섬유가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로 당뇨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손질하는 방법

 

가위로 아티초크의 가시를 잘라 제거합니다.

손질한 아티초크를 반으로 잘라 냄비에 넣고 식초 한 큰 술을 넣어 5분가량 삶아줍니다.

삶은 아티초크를 찬물에 헹구어 준 뒤 털 부분을 모두 없애 나머지 손질을 해줍니다.

손질한 아티초크는 꽃봉오리를 받치는 부분만 식용합니다.

 

💕 먹는 방법

 

아티초크 차(1~2 티스푼),, 아티초크 버섯 샐러드, 아티초크 밥, 아티초크 요구르트 등으로 자신의 기호에 맞게 조리를 해서 아티초크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주의사항

 

국화과 식물이므로 국화꽃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권장하지 않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해서 갑자기 과량으로 섭취 시 복통, 및 설사 유발에 주의해야 합니다..

 

 

~~~~~~~

 

반응형

'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tamin응집 '감잎차'  (18) 2021.11.20
눈 건강에 좋은 음식  (31) 2021.11.17
식물 콜라겐 '금화규'  (25) 2021.11.12
굴 "바다의 우유"  (33) 2021.11.11
구수한 누룽지(숭늉)  (29) 2021.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