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동지팥죽의 유래 및 팥죽의 모든것

by 차나차 2021. 12. 21.
728x90
반응형

동지팥죽

💕 동지팥죽 유래

 

24절기의 하나인 동지는 밤이 가장 긴 날로 예부터 세시명절로 여겨왔다. 조선시대에는 동지를 작은설,, 곧 아세(亞歲)라고 했습니다.

동지팥죽을 먹으면 나이 한 살을 먹는다고 하는 것은 설날의 떡국을 먹으면 나이 한 살을 먹는 것과 유사한 의미로, 곧 설의 잔재입니다.

 

동지팥죽의 유래담은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 그대로 인용되어 있는데 옛날 공공 씨(共工氏)에게 바보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 아들이 동짓날에 죽어 역질 귀신이 되었는데 생전에 팥을 두려워했으므로 동짓날 팥죽을 쑤어 물리쳤다.

이 유래담을 통해 팥이 예전부터 악귀를 예방하는 의미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야기가 다소 확장되어 팥죽과 아이를 관련시킨 이야기가 전해오는데 동지는 드는 시기에 따라 별칭이 있습니다.

동지가 초순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 동지,, 하순에 들면 노동 지라 하는데 중 동지와 노동지에는 팥죽을 쑤지만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다.

그 까닭은 아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이며, 이는 결국 동지팥죽 유래와 관련이 있다. 즉 동지팥죽은 역질이 된 아이 귀신을 쫓기 위한 것인데, 이러한 축귀 행위가 자칫 집안의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처 탈이 날 것을 두려워하였습니다.

 

 

💕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

 

동지는 밤이 길기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가장 세고 낮인 양의 기운이 약한 날을 의미하는데, 다음날에는 양의 기운이 강해져 동지에 양을 상징하는 팥죽을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붉은색은 나쁜 기운을 물리쳐주고 붉은색의 팥은 음기를 쫓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집안에 두면 악귀를 쫓아낸다고 생각한 데서 유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음의 기운이 긴 동짓날에 팥죽을 먹으면서 악귀를 물리치고 복이 오길 바라는 선조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으며, 이후에도 경사가 있는 날, 개업을 축하하거나 이사를 할 때도 팥으로 만든 떡, 죽 등을 돌려 좋은 의미에서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 팥죽 먹으면 좋은 이유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와 모공의 오염물질을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세안과 미용에 이용되었습니다.

 

팥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피로감 개선, 기억력 감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팥은 칼륨 함유량이 쌀의 10, 바나나의 4배나 많이 들어있어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 억제에 탁월합니다.

 

팥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상호보완이 됩니다.

 

 

💕 동지팥죽 레시피(알토란)

동지팥죽

 

-재료 : 400g, 2L, 뜨거운 물 800mL, 쌀가루 1/3, 소금 1꼬집, , 호두, 대추

 

-새알심 재료 : 찹쌀가루 400g, 소금 2꼬집, 뜨거운 물 2 큰 술, 찬물 400mL

 

[동지팥죽 만드는 법]

 

1. 400g을 따뜻한 물에 4시간 불리고 체에 거른 뒤, 냄비에 넣고 물을 2L 부어 센 불에서 30분간 삶다가, 뜨거운 물 4(800mL)을 넣고 15분간 더 끓인다.

 

2. 새알심을 빚는다. 찹쌀가루 400g에 소금 한 꼬집과 뜨거운 물 2 큰술을 넣고 익반죽 한 뒤, 치댄 반죽을 직경 2cm 크기로 동그랗게 만든다.

 

3. 끓는 물이 든 냄비에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새알심을 데친다. 새알심이 떠오르면 건져서 찬물에 담근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4. 삶은 팥은 체에 걸러서 팥물과 분리해준다. 이때 팥물은 버리지 않고 따로 받아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한다.

 

5. 믹서기에 한 김 식힌 팥과 삶은 팥물 750mL을 붓고 곱게 갈아준 뒤, 냄비에 넣고 남겨뒀던 팥물 750mL을 넣어 저어준다.

 

6. 팥물 1컵에 쌀가루 1/3컵을 넣고 풀어준다.

 

7. 팥죽이 끓기 전에 소금 한 꼬집을 넣고, 팥죽이 끓어오르면 쌀가루를 갠 팥물을 줄 알 치듯 넣어준다.

 

8. 팥앙금이 걸쭉해지기 전에 새알심을 넣고 국자로 저으면서 끓여주다가, 완성된 동지팥죽에 잣, 호두, 대추 고명을 올린다.

 

2021년 12월 22일(수) 은 일 년 중 가장 낮이 짧은 날이자, 밤은 가장 긴 24절의 22번째 절기인 ‘동지(冬至)’입니다.

 

동지 팥죽 한 그릇으로 건강도 챙기시고 유래도 덤으로 알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