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겨울 초록색 '세발나물'

by 차나차 2021. 12. 22.
728x90
반응형

세발나물

 

세발나물은 잎이 가늘고 새의 발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갯벌에서 자란다고 하여 '갯나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세발나물은 오도독한 식감과 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며, 무침이나 샐러드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발나물은 10월 중순부터 늦봄까지가 제철로, 겨울철에 겉절이의 형태로도 많이 섭취하기도 하며, 갯벌에서 자라면서 미네랄을 흡수하여 성장하기 때문에 유독 짭조름한 맛이 나기도 합니다.

세발나물의 다양한 효능과 세발나물을 이용한 요리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 세발나물의 효능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시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칼륨, 식이섬유, 각종 미네랄 등의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조절해주어 당뇨병의 예방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몸에 필요한 철분이나 비타민, 칼슘 등의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쉽게 느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다량의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붓기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 세발나물 요리법

 

🔸 세발나물겉절이

세발나물겉절이

재료 - 세발나물 200g, 양파 반 개

양념 - 고운 고춧가루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큰술, 멸치액젓 2큰술, 매실청 3큰술, 식초 3큰술, 깨소금 3큰술

 

세발나물 200g은 찬물에 20분간 담가 짠 기를 제거하기.

깨끗이 헹거 물기를 제거하기.

볼에 손질한 세발나물과 채 썬 양파 반 개 를 넣고 섞는다.

고운 고춧가루, 굵은 고춧가루 각 1 큰술을 넣고 먼저 버무리기.

멸치액젓 2 큰술, 매실청, 식초, 깨소금 각 3 큰술을 넣어 버무리면 완성.

 

🔸 세발나물전

세발나물전

재료 - 세발나물 100g , 호박 100g , 청양고추 1, 부침가루 120g , 물 적당량

 

세발나물은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

부침가루와 물을 잘 섞어준 후 세발나물과 호박채를 썰어 넣어서 잘 섞어주기.

고루 잘 섞은 반죽을 넉넉한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쳐내기.

 

🔸 세발나물 오이 초무침

세발나물 오이 초무침

재료 - 세발나물 한 줌, 오이 2

양념 - 멸치액젓 2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 설탕 반 큰 술, 통깨 반 큰 술, 고춧가루 1 큰술, 송송 썬파 조금

 

세발나물은 흐르는 물에 살살살 흔들어 씻어서 소쿠리에 건져 줍니다.

오이는 돌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반을 갈라서 어슷 썰어 줍니다.

볼에 세발나물과 오이를 넣어 줍니다.

분량의 양념재료를 모두 넣어 줍니다.

살살 골고루 버무려 줍니다. 기호에 따라 부족한 간이나 새콤함의 정도는 조절해서 양념을 추가하여 넣어 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