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제철 맞은 홍합

by 차나차 2021. 11. 30.
728x90
반응형

홍합

홍합탕

 

홍합은 빨간빛의 살을 띄고 있어 이름이 생겼습니다.

홍합의 살이 하얀 것은 홍합의 수컷이고 붉은 것은 암컷입니다.

제철에 먹는 홍합이 안전하고 맛도 좋으며 홍합은 다른 어패류에 비해 값은 저렴하지만 풍부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는 바다의 진미입니다.

그 외에도홍합은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하기 쉬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매력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껍질째 바락바락 치대 큰 솥에 쏟아 넣고 뭉근하게 끓이면 홍합이 입을 하나둘 벌립니다.

사골국물 부럽지 않게 우러난 뽀얀 국물과 야들야들 탐스러운 살은 쌀쌀한 날씨, 헛헛한 속을 데우기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홍합은 열량이 낮아 대표적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 시기에 섭취가 어려운 칼슘, , 철분 역시 보충할 수 있어 겨울철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또 홍합은 숙취 해소 효과도 좋아, 연말 모임이 많은 애주가들에게 인기 있는 안주로도 꼽힙니다.

 

탕부터 찜, 스튜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홍합은 살이 붉은 빛이 돌면서 통통한 것으로 고르면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홍합에는 다양한 종류와 효능이 있습니다.

 

 

💕 홍합종류

 

국내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홍합은 대표적으로 참담치, 진주담치, 뉴질랜드산 담치가 있습니다.

 

외국에서 유입된 것과 국내산을 나눠 부르고 있고 우리나라의 홍합은 참담치라고 불립니다.

양식을 하지 않고 자연 산 뿐이며, 다른 것들에 비해 알맹이가 크고 굵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홍합은 진주담치입니다.

강한 번식력을 가지고 있어 가장 많이 보이며 양식을 통해서도 많이 생산됩니다.

 

뉴질랜드에서 잡히는 뉴질랜드 초록입 홍합은 겉껍질에 초록색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록입 홍합이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해서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홍합 효능

 

홍합에는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타우린''핵산'이 풍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홍합의 타우린과 풍부한 아미노산은 눈을 맑게 하고 건강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홍합에는 갑상선 건강에 좋은 '셀레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셀레늄 함량이 자연에서 나는 식품 중 가장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B1, B2, 비타민 C, 비타민 E 엽산 등이 풍부해 여성질환에 좋으며 빈혈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홍합에는 식물에 없는 프로비타민 D의 함량이 높은데 이는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 철분과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 홍합 주의할 점

 

바닷물이 들고나는 암초에 서식하는 홍합은 연중 내내 쉽게 만날 수 있는 서민의 식품이지만, 10에서 12월까지의 제철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늦봄과 여름까지는 산란기로 홍합의 맛이 덜하며, 특히 5~9월 사이의 홍합은 조개 독의 일종인 '삭시톡신(Saxitoxin)'이라는 독소를 함유할 수 있어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플랑크톤에서 비롯되는 마비성 패류독소로, 잘못 섭취할 시 마비나 언어장애, 입마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홍합 고르는 법과 보관법

 

홍합을 고를 때는 살이 붉고 통통하며 윤기가 나고,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은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생으로 먹을 땐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하루 이틀 정도 보관하고 싶다면 소금물에 헹군 다음 냉장 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홍합 와인탕 만드는 법(백종원)

 

재료

홍합 500g, 완숙 토마토 2(300g), 양파 1/4(50g), 마늘 5(20g), 식용유 1/3(40g), 화이트 와인 4/5(150g), 4/5(150g), 버터 1/3(25g), 맛소금 적당량

 

레시피

 

01. 홍합은 족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02. 양파는 다져주고 마늘은 으깨서 준비해 준다.

03. 완숙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썰어준다.

04. 깊은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으깬 마늘을 넣고 색이 날 때까지 볶아준다.

05. 양파와 마늘이 노릇하게 색이 나면 토마토를 넣고 볶아준다.

06. 토마토를 살짝 볶아주다가 손질한 홍합을 넣어준다.

07. 화이트 와인과 물을 넣고 끓여준다.

08. 홍합이 입을 열면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맛소금으로 맞춰준다.

09. 마무리될 때 버터를 넣어 준다.

10. 홍합 와인탕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아준다.

 

~~~~~~~

 

 

반응형

'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의 용’ 양미리  (39) 2021.12.04
제철 맞은 ' 과메기 '  (20) 2021.12.03
붉은 대게 ' 홍게 '  (28) 2021.11.27
양반 생선 ' 대구 '  (23) 2021.11.26
철분덩어리 ' 파래 '  (13) 2021.11.25

댓글